(재)진안홍삼연구소(소장 현동윤)는 2025년 진안고원 홍삼을 활용한 연구 결과, 홍삼 장류 제품을 개발 완료하였다.
개발제품은 발효홍삼 메주를 활용한 ‘진안고원 된장’, ‘진안고원 고추장’, ‘진안고원 간장’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선물 세트이다.
진안홍삼연구소는 저분자 진세노사이드 및 효소활성이 증대된 발효홍삼메주 및 그 제조방법을 특허 출원한 바 있다. 발효홍삼메주는 항산화, 항염증 등 다양한 생리활성 효과가 뛰어나 건강기능식품 및 전통 발효식품 소재로서의 활용도가 높다. 특히 기존 메주 대비 기능성 성분 함량과 효소 활성이 높아, 고부가가치 장류 제품 및 건강보조식품 개발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발된 ‘진안고원 홍삼 장류 세트’는 진안홍삼연구소 특허기술을 적용하여 진안고원 홍삼을 발효한 것이 특징으로, 일반 장류보다 기능성 성분 함량이 높다. 특히 저분자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강화되어 건강식품으로서의 가치를 한층 높였다.
또한 진안고원 된장 및 고추장은 지난 9월 개최된‘진안홍삼축제’ 먹거리 장터 바베큐 부스에서 사용하여 홍보를 진행,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본 개발제품은 진안군 관내 가공기업에 우선적으로 기술이전할 계획이며, 관심 있는 기업은 홍삼연구소(063-432-0916)에 문의하면 상담과 시제품 시식이 가능하다.
현동윤 (재)진안홍삼연구소 소장은 “진안홍삼연구소가 개발한 홍삼 장류 제품은 진안고원 홍삼의 우수한 기능성을 전통 식품에 접목한 의미 있는 성과이다”, “앞으로도 지역 농가와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과 기술이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진안홍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홍삼 한방산업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