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업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하는 교사들을 위해 수업 명장인 수석교사들이 뜻을 모아 ‘중등 수업 설계 및 운영의 실제’를 발간했다.
이 책은 교육 일선에서 수업혁신에 매진해 온 전국 9명의 수석교사들이 참여해 효과적인 수업설계와 수업 운영에 대한 ‘십인십색(十人十色)’의 다채로운 노하우를 담아냈다.
전북에서는 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 이태현 수석교사가 대표저자로 참여했다.
책은 두 개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파트는 중등 수업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이론을, 두 번째 파트는 중등 수업 설계 및 운영의 실제를 다루고 있다.
파트 1 이론 파트는 좋은 수업에 대한 성찰로 출발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수업 설계의 원리와 접근 △수업 운영의 실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위한 전략 △거시적 수업 과정 변화에 따른 수업 트렌드 △수업의 전문성을 키우는 교사의 성찰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수석님의 꿀팁’을 넣어 수업에 적극 개입해 현장 지원의 정점을 이룰 수 있도록 했다.
파트 2는 교과별 수업 설계와 운영 과정을 마치 동영상을 보듯 입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수업 고민을 Q&A 형식으로 풀어 교사들의 수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자 했다.
이태현 수석교사는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를 위해 수석교사들이 애정어린 조언을 담아 만든 이 책을 발간하게 됐다”며 “좋은 수업을 고민하는 예비교사 및 현직 교사들에게 수업설계를 위한 훌륭한 나침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